감상교육부터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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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미술감상의 필요성미술감상을 학습자로 하여금 미적 대상으로 보고, 느끼고 판단 평가하도록 하는 일련의 미술 활동으로 미적 대상의 특성을 이해하고 감수성을 기르고 정서를 일깨우며 미술문화와 환경에 대한 새로운 시지각을 길러 미술작품의 아름다
미술교육이 표현에만 너무 편중했다는 비판을 제기하면서 미술에 대한 이해를 가장 중시하여, 미술의 본질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인 아이스너의 관점에서 불 때, 미술학습은 어린이가 작품을 만들고 작품의 미적요소와 특징 등을 이야기하며 작품을 통해서 인류의 문화와 역사를
작품이라 하더라도 너무 비슷한 것을 소개하고 있어서 다양한 작품을 보여주고자 하는 미술교과서의 목적에 위배 되는 것 같았다. 또한 너무 학생작품 위주가 아닌가 하는 느낌을 받았다. 비슷한 그림이나 사진을 배제하고, 학생작품의 비중을 조금 줄이고 작가 작품의 비중을 늘려야 할 필요성이 제
감상’영역에서는 올바른 감상 태도의 육성은 미술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는 기초 단계를 마련해 주며, 주변 세계와 미술품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기틀을 형성해 줄 수 있다고 보고 작품감상을 지도할 때
과정과 긴밀히 연결되어 적절한 환류를 제공함으로써 미술교육의 효과를 높이는데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술 교육에서의 평가는 포괄적인 의미의 미술과 교육에 포함된 하나의 필수 과정으로서, 학습은 곧 평가라는 개념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평가는 학생들에게 자기 자신의 문제점을 스스로 인식
미술 문화에 대한 예비지식을 갖출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등을 이해하기 위하여 학생들은 자기 앞에 놓여진 미술작품을 평가할 수 있도록 미술 이해에 대한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현대미술의 다양한 측면을 미술교육에 반영하려고 노력하며 미술교육에서 미술
. 이러한 발달에 따라감상은 수동적 감상에서 능동적 감상으로, 부분적 감상에서 종합적 감상으로, 단순한 구도에서 변화 있는 구도의 감상으로 이어진다. 감상지도 방법은 학생들의 발달 과정에 맞게 감상 대상이나 참고 자료를 고려하여 그 상황에 가장 적절한 수업으로 이끌어야 할 것이다.
미술작품을 보고 느끼고 나름대로 평가해보는 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이 때 많은 작품들을 수박겉핥기 식으로 둘러보기보다는 사전에 충분한 예비 교육이나 준비로 어떤 관점이나 시각을 가지고 보도록 하거나, 그 중에서 제일 마음에 드는 하나의 작품을 골라 그것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감상하게 하
Ⅰ. 미술감상교육지도(학습지도)
1. 미술작품감상의 단계
미술작품을 보고 누구나 막연하게 좋거나 싫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이러한 이유는, 그 사람의 개성, 정서, 감각 등에 따라 결정되지만, 감상이란 자신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만을 표명하는 것이 아니라고 했다. 미술감상에 있어서, 일반
Ⅰ. 수학과 성취도평가 지도자료(교수자료)
1. 목적
가. 기본 과정의 성취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성취도 평가 프로그램 및 문항을 개발한다.
나. 성취 기준에 못 미치는 학생을 위한 보충 학습 프로그램 및 문항을 개발한다.
다. 성취 기준에 도달한 학생을 위한 심화 학습 프로그램 및 문항을 개발